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꿀팁 (Life tips)

카메라 렌즈의 종류와 특성

by 꿀팁 뉴스 2020. 6. 19.

카메라 렌즈의 종류와 특성


카메라를 구입하려면 일단 렌즈의 기본적인 종류를 알아야 합니다.

렌즈의 종류와 특징에 대한 포스팅을 준비했어요.


카메라 렌즈는 크게

줌 가능 여부에 따라 줌렌즈/단렌즈로 나뉘며 

화각에 따라 광각렌즈/표준렌즈/망원렌즈 로 나뉩니다.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줌 여부에 따른 분류

줌렌즈


zoom in, zoom out 가능.


 24~105mm와 같이 숫자의 범위가 쓰여있는 것은 화각이 24mm부터 105mm까지의 렌즈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장점은 교체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여행 시 피곤할 때 렌즈를 막 교체하지 않고 바로 촬영할 수 있어 편해요. 밝기나 해상력이 단렌즈에 비해 떨어져요. 



단렌즈


zoom in, zoom out 불가능.


 50mm: 화각이 50mm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조리개의 최대 개방이 커서 밝은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렌즈를 많이 챙기고 다녀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화각에 따른 분류


 화각이란 그림 화, 각도 각으로 화면의 각도를 말하며 mm 단위를 씁니다. 숫자가 작을수록 화각이 넓어지고 숫자가 커질수록 화각이 좁아집니다.



광각렌즈 (와이드 렌즈)


 50mm 미만의 사이즈.


 같은 거리에서 찍더라도 더 넓은 화면을 담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피사체가 둥글둥글하게 보이면서 왜곡되는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같은 조리개 값에서 심도 있은 촬영이 가능하므로 거리를 대충 맞추고 찍어도 가까운 곳에서 먼 곳까지 담을 수 있어요. 좁은 실내공간, 광대한 풍경을 촬영할 때 유리합니다. 


표준렌즈


50~70mm 사이즈.


 50mm는 표준 화각으로 사람의 시각과 가장 비슷하기 때문에 우리가 보는 시각과 가장 비슷합니다. 촬영 시 원근감이 자연스럽게 묘사됩니다. 사람의 눈으로 한 점을 볼 때 전체와 색채를 구별할 수 있는 것이 50°의 시각 내이며 그 외의 시각을 식별하려면 안구를 움직여야 해요. 



망원렌즈


 70mm 이상의 사이즈.


 렌즈 전면부의 정점 에서부터 필름면 까지의 길이가 초점 거리보다 짧게 구성되어 있어요. 망원비(렌지의 전체 길이 : 초점거리)가 1보다 작은 렌즈를 망원렌즈라고 합니다. 피사체에 가까이 갈 수 없는 상황에 주로 사용합니다. 공연 촬영이나 멀리에 있는 동물을 촬영할 때 유리해요. 렌즈의 크기 때문에 다소 무거워요. 사진의 심도를 얕게 찍고 싶을 때 이용하기도 합니다.



정리


24~105mm


: 범위가 있기 때문에 줌렌즈이며 광각, 표준, 망원이 모두 포함됩니다. 렌즈를 자추 교체해도 되지 않는 장점 이있죠. 렌즈를 처음 구입하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24mm 렌즈


단렌즈(범위가 없는) 광각렌즈 입니다.



70-299mm 렌즈


: 줌렌즈이면서 망원렌즈입니다.



85mm렌즈


: 단렌즈이면서 망원렌즈입니다. 일명 여친렌즈라 부르는데 조리개를 많이 개방할 수 있어 사진이 밝고 예쁘게 나옵니다. 아웃포커싱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