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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볼보의 안정성과 디자인

by 꿀팁 뉴스 2020. 8. 2.

볼보 XC90, XC60, XC40, S90, S60, V90, V60

안전성, 디자인, 가격, 기술력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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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ro

안전성과 역사

출처: https://www.volvocars.com/kr

 1927년에 설립된 스웨덴 출신의 회사입니다. 세계적인 명사 브랜드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라틴어로 "나는 구른다"는 의미를 지닌 Volvo라는 단어는 이제 안전성과 튼튼함, 내구성이라는 단어와 밀접한 연관을 갖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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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많은 자동차 브랜드 중에서도 안전성면에서 단연코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스웨덴의 디자인과 철학이 고스란히 담긴 볼보의 자동차는 도대체 어떻게 탄생했으며 왜 튼튼한 자동차의 대명사가 되었을까요?

출처: https://www.volvocars.com/kr

 시간은 1926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 스웨덴의 경제학자였던 아서 가브리엘선과 엔지니어  가브리엘선과 엔지니어 구스타프 라르손은 함께 저녁식사를 하고 있었습니다. 식사 중에 좋은 아이디어가 갑자기 떠오르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둘은 냅킨의 뒷면에 자동차 그림을 그렸는데 뒷면에 자동차 그림을 그렸는데 훗날 이 모델은 마치 영화처럼 진짜로 세상에 등장하게 됩니다. 이렇게 해서 1927년에 설립된 회사가 바로 볼보. 그리고 냅킨의 뒷면에 그려진 자동차는 볼보에서 최초로 출신의 모델인 V4 뒷면에 그려진 자동차는 볼보에서 최초로 출신의 모델인 V4였죠. 

출처: https://www.volvocars.com/kr

 볼보의 아이언 마크 로고. 얼핏 보면 남자를 상징하는 로고 같습니다. 도대체 무슨 뜻이 숨어 있는 걸까요? 당신 볼보의 창립에 도움을 도움을 준 것은 볼베어링을 생산하던 SKF라는 회사였습니다. 이 회사는 회사였습니다. 이 회사와  회사였습니다. 이 회사와 볼보의 관계를 기념하기 위해 볼보 측에서는 베어링을 형상화해 로고를 만들었지요. 

출처: https://www.volvocars.com/kr

 두 남자 화장실 회사를 설립한 이유는 눈이 많이 오고 추운 스웨덴의 도로에 맞는 차량들이 없었기 때문에 왔습니다. 가브리엘과 라르손은 스웨덴에서 운행이 가능한 강하고 안전한  강하고 안전한 차량을 만들기로 합심해 볼보를 만들었지요. 둘은 사람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했고 결국 자동차도 사람에 의해 움직이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사람의 안전이 본인들이 만드는 자동차의 최우선 해결과제라고 생각했지요.

출처: https://www.volvocars.com/kr

 1935년부터 큰 수익을 내기 시작한 볼보는 성장에 성장을 거듭 성장을 거듭합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자동차의 안전성에 큰 투자를 했지요. 볼보가 만들어낸 대표적인 안전장치가 오늘날 우리가 볼 수 있는 안전벨트입니다. 과거의 안전벨트는 허리 부분만 고정시키는 이점식 안전벨트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출처: https://www.volvocars.com/kr

 하지만 볼보에서 1959년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허리와 어깨까지 고정시키는 훨씬 더 안전한 3 점식 안전벨트를 세계 최초로 선보였지요. 3 점식 안전벨트가 필수적으로 사용되어야 한다고 법적으로 전해지기 한참 전에 이미 볼보는 새로운 방식을 도입한 겁니다. 그럼에도 모든 사람들이 안전하게 자동차를 사야 한다고 생각해 따로 특허등록도 하지 않았다고 하니 정도면 혜자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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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볼보에서는 벨트뿐만 아니라 여러 종류의 에어백도 발명했습니다. 안타깝게도 세계 최초의 에어백 개발이라는 명예는 벤츠에게 빼앗겼지만 측면식 에어백, 커튼식 에어백, 보행자 에어백 등 다양한 제품을 개발해 내면서 운전자와 보행자의 안전을 동시에 신경 썼죠.  보행자 에어백이라니 이제 뚜벅이의 눈물을 닦아 줄 수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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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러분은 차를 사면 얼마나 모시나요? 10만 km? 20만 km? 볼보 차가 얼마나 튼튼한지 알려주는 기록 하나가 있습니다. 미국의 어브 고든이라는 남자는 1966년식 볼보 p1800 모델을 탔는데 주행거리 때문에 기네스북에 올라간 적이 있습니다. 얼마나 탔냐면 300만 mi. km로 환산하면 대략 480만 km 300만 mi. km로 환산하면 대략 480만 km의 기록입니다. 이 정도면 달까지 6번 왕복할 정도라고 하는데 그냥 이 차를  정도라고 하는데 그냥 이 차를 로켓에 쏘아보내도 할 말이 없겠네요.

출처: https://www.volvocars.com/kr

 이렇게 차를 많이 탄 사람들을 '하이 마일리지 클럽'이라는 모임에 가입시켜줍니다. 운행한 마일 수에 따라 브론즈, 실버, 골드로 나누어져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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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정성뿐만 아니라 볼보는 차량에 탑승했을 때 사람이 얼마나 편안하게 느낄 수 있는지도 많이 신경 씁니다. '외관은 멋지게, 안은 편안하게'라는 볼보의 디자인 철학에 맞게 말이죠. 차량의 외관은 간결하지만 인테리어와 승차감에는 나름 신경을 많이 쓴다고 합니다. 얼마나 많이 신경을 썼냐면 1960년대 시트 1960년대 시트를 디자인하기 위해 정형외과 의사와 협업할 정도가 있을 정도입니다. 인체공학적인  정도입니다. 인체공학적인 시트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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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렇게 튼튼한 볼보는 더 이상 스웨덴 자동차가 아닙니다. 2010년 중국의 지리 자동차가 볼보를 인수했기 때문이지요. made in Sweden이 아닌 made in Sweden 볼보가 되어 있다는 사실에 많은 사람들이 슬퍼했지만 아직까지는 순항 중인 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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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볼보는 이제 자신들의 차를 방탄이 아닌 방사로 만드려 하고 있습니다. 무슨 소리냐고요? 2018년 볼보의 CEO 하칸 사무엘손은 더 이상 누구도 볼보 차를 타고 죽거나 심하게 거나 심하게 다치지 않는 것을 목표로 자동차를 생산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볼보가 얼마나 사람을 중시하고 안전을 신경 쓸 수 있는 대목이지요. 창립 때부터 이어져온 그들의 안전에 대한 중시는 현재에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출처: 부산경찰청

 볼보차가 튼튼하다는 사실은 항상 자동차 사고가 날 때마다 사람이 다치지 않는다는 식으로 과제가 됩니다. 그들이 모토로 내세운 '우리는 차를 발명하지 않았지만 안전 기준을 세웠다'라는 한 문장이 볼보를 설명해 주듯이 그들은 앞으로도 안전하며 튼튼한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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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 시리즈 트림

XC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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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C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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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C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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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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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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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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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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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넥티드 볼보

1. 오디오

 넥티드 서비스, 내비게이션, 실내 엔터테인먼트와 오디오 시스템의 기술 영역을 센서스(Sensus)라고 칭합니다. 센서스는 터치 스크린과 쉬운 조작을 통해 모든 통제가 가능합니다. CarPlay와 Android Auto를 통해 최신 음성인식 기술과 스마트폰 조작으로 운전자가 자동차와 항상 연결되어 있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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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확하고 짜릿한 음향의 재현 바워스 앤 윌킨스(Bowers & Wilkins) 오디오 시스템은 최신 기술과 최고급 품질을 통해 진정한 하이파이 경험을 제공합니다. 바워스 앤 윌킨스 기술자들과 자동차의 오디오 전문가들이 협업하여, 최첨단 스피커들을 차량 내부 디자인의 주요 요소로 보고 정확한 위치에 설치하였습니다. 바워스 앤 윌킨스는 풍부한 음악 경험을 제공하는, 현존하는 최고의 차량 오디오 시스템입니다. 바워스 앤 윌킨스가 특별한 이유는 기술, 공학과 혁신에 대한 열정과 세심하게 기울인 관심입니다. 바워스 앤 윌킨스 오디오 시스템은 90과 60 시리즈의 모델에서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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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만카돈(Harman Kardon)의 프리미엄 사운드는 균형 잡힌 강력한 음향을 제공하여 감각을 사로잡습니다. 온몸으로 느낄 수 있는 강력한 베이스를 제공하는 통풍식 서브우퍼(Open-Air Sub-woofer)를 포함한 14개의 하이파이 스피커로(hi-fi speakers)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하만카돈 오디오 시스템은 음악의 순간과 열정을 그대로 전달합니다. 완벽하게 어우러진 통풍식 서브우퍼는 왜곡 없는 베이스를 차 안에서 즐길 수 있게 합니다. 혁신적인 기술을 통해 많은 양의 공기를 후방부 공간에 주입하여 매우 낮고 왜곡 없는 베이스 톤을 만들어냅니다. 공간의 효율적 사용을 위해, 서브우퍼는 얇고 차체에 통합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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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를 위해 특별히 개발된 High Performance 오디오 시스템은 기본 사양으로 제공됩니다. 모든 탑승객은 자연스럽고 깨끗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트위터, 저음역 스피커, 중음역 스피커는 분리되어 상호 작용하도록 개발되어 훌륭한 음향을 선사합니다. 10개의 스피커가 장착된 이 강력한 오디오 시스템은 차량의 스티어링 휠 버튼, 터치 스크린 또는 음성 제어를 이용하여 손쉽게 조작이 가능합니다.

2. 센서스 내비게이션 - Sensus Navigation

출처: https://www.volvocars.com/kr

 센서스 내비게이션은 통합적으로 연결되어 원하는 목적지에 가장 쉽게 도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입니다. 직감적인 내비게이션 구조는 운전자의 주의력을 분산시키지 않으면서 운전자에게 각종 도움, 정보,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합니다.

3. 인텔리 세이프 어시스트(IntelliSafe Ass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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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일 발생하는 운전 환경에서 필요한 편리하고 똑똑한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더 편하게 주변 환경을 감지할 수 있게 하여 운전의 즐거움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daptive Cruise Control), 파일럿 어시스트(Pilot Assist), 거리 경보(Distance Alert) 등이 포함됩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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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기술

1. 케어 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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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are Key 케어 키는 이니셔티브의 일부로, 도로 안전 관련 주요 과제 중 하나인 속도위반과 관련된 도움을 줍니다. 케어 키를 이용하여 운전자는 차량의 최고 속도 제한을 설정할 수 있으며, 이는 특히 나이가 어리거나 운전이 미숙한 운전자에게 차를 빌려줄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지오펜싱 - Geofenc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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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향후 지오펜싱 기술은 특정 상황에서 알맞은 속도를 준수할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지오펜싱 기술은 스쿨 존이나 병원과 같은 민감한 지역을 감지하고, 여러분의 차량이 자동으로 제한 속도에 맞추어 주행 속도를 조절하도록 유도하는 신호를 보낼 수 있습니다. 현재 이 기술을 어떤 식으로 미래에 활용할 것인지 연구하고 있습니다.

3. 인카 카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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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n-Car Cameras 주의산만과 음주 운전, 이 두 가지의 주요 교통안전 위험 요소를 해결하기 위해 인카 솔루션(in-car solution)을 연구 중입니다. 인카 카메라는 다른 센서들과 함께 작동하여, 명백하게 술에 취했거나 주의가 산만해진 운전자가 심각한 부상이나 사망에 이를 위험에 처했을 때 자동차가 개입할 수 있도록 합니다. 추후 적용될 이 기술은 스스로 안전하게 차량을 제어할 수 없는 극한 상황에 처한 운전자를 돕기 위한 것입니다.

연비, 제로백, 출력, 가격

1. X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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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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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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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C90, XC60 T8 R-Design 에디션 사전계약

출처: https://www.volvocars.com/kr

 볼보자동차 코리아(대표: 이윤모)가 오는 8월 XC90·XC60 T8 R-Design 에디션 판매에 앞서 주요 사양 및 가격을 공개하고 22일부터 전국 전시장을 통해 사전계약에 나선다. 새롭게 선보이는 XC90·XC60 T8 R-Design 에디션은 차별화된 R-Design 패키지를 적용하면서도 기존 T8 모델 대비 가격을 낮춰 보다 많은 고객들이 볼보자동차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SUV를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R-Design 특유의 스포티한 외관 이미지를 완성하는 시그니처 디자인 룩과 인테리어 패키지 적용, 인간 중심 철학을 통해 완성한 첨단 안전기술 및 편의사양을 제공한다. 여기에, 친환경 파워트레인 전략에 따라 가솔린과 전기모터 합산 총 405마력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엔진(리차지 T8)을 탑재해 효율적이면서도 역동적인 주행 경험을 선사한다. 하이글로스 블랙 색상으로 마무리 한 전면부 R-Design 전용 가로형 그릴 및 사이드 미러캡, 그린하우스, 루프레일 등 외관은 R-Design 만의 날렵하고 강인한 이미지를 나타낸다. 또한 R-Design 전용 스포츠 새시가 적용되어 단단하고 안정감 있는 주행 성능을 제공하며, 기존 모델 대비 더 커진 타이어 휠은 당당한 SUV 차량 비율을 완성한다. 차량 내부 역시 민첩한 주행에 적합한 R-Design 전용 스포츠 레더 스티어링과 스포츠 페달, 블랙 스포츠 시트를 적용했다. 이와 함께 운전석과 조수석을 가로지르는 인테리어 인레이를 메탈 메시 소재로 적용해 볼보자동차 특유의 간결하면서도 세련된 이미지를 완성했다. 또한, XC60 T8 R-Design에서는 ‘버스팅 블루 메탈릭’ 컬러를 독점으로 제공한다. 고객들이 원하는 감성적 만족을 위한 옵션도 강화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안전한 공간 제공을 지향하는 브랜드 철학을 반영, 초미세먼지를 감지하는 PM 2.5 센서 및 미립자 필터가 추가된 어드밴스드 공기청정(Advanced Air Cleaner)을 탑재했다. 14개의 하이파이 스피커와 서브 우퍼를 포함한 하만카돈 프리미엄 오디오 시스템을 통해 실내공간을 꽉 채우는 선명한 사운드를 제공한다. 이 외에도 디지털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스마트폰 무선 충전 기능 등도 만나볼 수 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브(T8) 파워트레인을 통해 친환경과 연료 효율성은 높이면서도 강력한 주행성능을 구현했다. 슈퍼차저와 터보차저를 포함한 가솔린 엔진과 전기모터의 결합 형태로 최고 출력 405마력(가솔린 엔진 318마력+전기 모터 87 마력)을 제공한다. 가솔린 엔진으로 2,200-5,400 rpm 구간에서 최대 토크 40.8kg•m, 전기 모터로는 낮은 엔진 회전 구간에서(0-3,000 rpm) 최대토크 24.5 kg•m를 발휘한다. 올해 한정으로 만나볼 수 있는 XC90 T8 R-Design의 판매 가격은 9,290만 원, XC60 T8 R-Design의 판매 가격은 7,100만 원(부가세 포함, 개별소비세 인하분 적용 전 가격)으로 동일 모델 기본 T8 인스크립션 모델 대비 약 1천만 원 이상 낮은 공격적인 가격을 책정했다. 볼보자동차 코리아 이윤모 대표는 “XC90·XC60 T8 R-Design에디션은 우수한 상품성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볼보자동차만의 다이내믹 SUV를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여 프리미엄 SUV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XC90·XC60 T8 R-Design 사전 계약과 관련해 가까운 전시장 위치 정보 및 보다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www.volvocars.com/kr) 및 고객센터(1588-1777)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출처: 볼보 코리아 공식 홈페이지

 

뉴스 & 이벤트 | Volvo Ca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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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www.volvocars.com/kr

마무리

 이상으로 볼보 시리즈(XC90 XC60 XC40 S90 S60 V90 V60)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도움되셨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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