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사과의 건강에 좋은 5가지 효능

by 꿀팁 뉴스 2020. 6. 5.

 사과의 효능

사과의 효능



 사과는 너무 일반적인 과일이기 때문에 과소평가되기도 하지만 의사들이 하루에 하나씩 먹도록 제안하는 것처럼 건강에 매우 좋은 과일입니다. 사과는 질병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많은 과학적 연구는 과일과 채소를 많이 함유한 식단이 만성 질환의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다고 밝힙니다. 과일과 채소는 식물 화학물질의 함량이 높기 때문에 건강 예방의 효가가 큽니다. 역학 연구에 따르면 사과는 암, 천식, 당뇨병 및 심혈관 질환의 위험 감소, 골밀도의 손실을 방지해 골다공증 예방에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사과는 숙성 과정에 따라 조성이 바뀌기도 하므로 설탕에 절여 먹기, 사과 소스 또는 주스로 만들어 먹으면 식물 화학 물질 함량에 영향을 미치므로 요리하지 않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사과는 매일 메뉴에 있어야 좋습니다. 특히 체중 감량, 천식 예방, 암 예방, 간 청소를 해주며 뇌에 또한 좋습니다.


 사과가 건강에 좋은 5가지 효능에 대해 더욱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사과 다이어트


 매일 식사 약 15분 전에 중간 크기의 사과를 섭취해보세요. 효과가 드라마틱 하진 않지만 확실히 체중 감량 성공에 도움을 줍니다. 최소 60kcal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2003년 3월 발표된 브라질의 연구에 따르면 사과를 먹거나 배를 먹은 사람들은 체중 감량에 효과를 봤다고 합니다. 400명의 여성이 세 그룹으로 나뉘어 정상적인 식사 외에도 한 그룹은 하루에 세 번 오트밀 쿠키를 먹었습니다. 두 번째 그룹은 하루에 세 번 사과를 섭취했고, 세 번째 그룹은 하루에 세 번씩 배를 먹었습니다. 12주 후 첫 번째 그룹은 체중이 그대로였고 두 번째와 세 번째 그룹은 각각 1.2kg을 감량했으며 첫 번째 그룹보다 더 건강한 혈당 수준을 보였습니다. 저도 한창 여름이 다가와 다이어트에 힘쓰고 있는데 매 식단 사과를 꼭 먹어볼 생각입니다.




2. 폐질환을 예방한다.

폐질환 예방

 한 핀란드의 연구에 따르면 사과를 정기적으로 먹거나 사과 주스를 마시는 사람들은 천식으로 인한 고통이 훨씬 적다고 합니다. 사과 속 높은 플라보노이드 함량은 폐 기능을 강화시켜 천식과 다른 폐에 위험을 감소시킵니다. 또한 사과의 플라보노이드 중 하나인 퀘르스틴 성분이 많이 섭취될수록 심장병으로 인한 사망률이 낮아집니다. 케르세틴 또한 폐암과 당뇨병 발병 위험을 낮춰주고 뇌졸증 위험을 줄입니다. 1,600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한 호주의 연구는 사과와 배를 많이 먹은 사람들은 천식 발병 가능성이 적었으며 기관지가 더 강해졌다고 밝혔습니다. 폐가 좋지 않으신 분들은 꼭 사과를 드시길 추천합니다.




3. 간을 보호한다.


사과와 사과주스는 간을 보호하는데 훌륭한 효과가 있습니다. 사과의 폴리페놀은 간에 있는 독성이 있는 화학 물질, 산화 스트레스, 미토콘드리아의 손상 모두를 보호해 줍니다. 예를 들어 간 및 장 세포를 정상적으로 손상 시키는 진통제를 복용하는 경우에도 이를 보호해 줍니다. 동시에 장 내부가 건강한 균형을 유지하도록 하여 간을 완화시킵니다. 반면에 병이 있는 장의 경우 소화가 느리고 장에서 수많은 독성 물질이 생성되어 해독을 위해 간으로 방출합니다. 따라서 간과 장이 건강하고 싶다면 사과를 먹는 것은 중요하며 사과 주스도 도움이 됩니다. 우리 모두 사과 섭취를 습관화 해서 간을 보호해줍시다.


4. 내장에 좋다.

내장 보호


 장 내부에는 면역계의 대부분이 위치하는데 사과는 장을 깨끗하게 해줍니다. 면역 체계가 강하고 장이 건강하면 질병이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사과의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의 조합이 큰 효과를 줍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사과를 먹은 후 장 내 지방산의 양이 증가하여 장 내 박테리아가 사과의 섬유를 동일한 지방산으로 전환시켰습니다. 사과는 장 점막의 재생 및 관리를 도와주는데 생성된 지방산은 장점막 세포에 의해 에너지 공급원으로서 사용됩니다. 정말 종합 비타민이네요.




5. 뇌를 건강하게 해준다.


 사과주스를 매일 마시면 알츠하이머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2009년 알츠하이머 질환 저널의 연구자들에 따르면 사과주스는 뇌의 베타 아밀로이드 형성을 억제 시킨다고 합니다. 베타 아밀로이드는 "노인 플라크"라고도 하며 치매와 관련된 퇴적물입니다. 알츠하이머에 걸렸다 하더라도 사과와 사과주스를 꾸준히 먹어준다면 개선할 수 있습니다. 2010년 6월의 미국 매사추세츠 로웰 대학의 연구원들에 따르면 알츠하이머 병을 가진 사람들에게 하루에 1/4 L의 사과주스를 섭취하게 한 결과 행동과 심리적 증상이 개선됨을 발견했습니다. 30% 정도의 두려움, 긴장, 망상이 향상되었습니다. 사과를 먹고 미리 예방합시다.






 




댓글